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위스키 종류

위스키 종류

위스키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게시판 상세
제목 스카치 위스키
작성자 가자주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0-04-25 08:41:5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3
 법에 의해, 모든 스카치 위스키는 스코틀랜드에서 증류, 숙성되어야 한다.」고 영국 법률에 규정되어 있다.

1) 몰트 위스키
곡물은 보리 맥아만 사용하며, 비교적 소형 증류기인 Pot Still을 이용하여 2~3번 (보통 2번) 증류한다. 특히 제맥 과정에서 맥아에 Peat 향 성분이 스며들어 위스키에 특유한 향과 톡쏘는 맛이 첨가된다.
피트향은 아래 두가지 요인으로 맥아에 스며든다.
① 보리를 담그는 물에 피트향이 용해되어 스며든다.
② 맥아건조시 피트탄의 연기가 보리에 스며든다.
몰트 위스키원액은 매우 다양하고 각각 개성이 독특한데, 이것은 스코틀랜드의 지형과 기후가 매우 다양하고, 수질과 오크통의 목질 및 피트탄의 성분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며, 증류소마다 피트향과 목통취의 강약이 다르고, 증류방법 및 효모가 틀리기 때문이다.
한 증류소의 몰트위스키 원액만 사용한 것을 싱글(Single) 몰트위스키, 여러 증류소의 몰트위스키 원액을 혼합한 것을 배티드(Vatted) 몰트위스키라 한다. 현재 스코틀랜드 에는 100여개의 몰트위스키 증류소가 있다. 스코틀랜드를 6개 지역 ―Lowland, Highland, Western Highland, Speyside, Skye, Islay―으로 구분지을 수 있는데, 몰트위스키 증류소는 하이랜드와 스페이사이드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종류
싱글 몰트 위스키(Single Malt Whisky)
증류소에 따라 피트향과 오크통에서 우러나온 향의 성분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다른 증류 공장의 몰트 위스키를 일체 혼합하지 않고 출하시킨 것을 말한다.

퓨어 몰트 위스키(Pure Malt Whisky)
마시기 쉽게 몰트 위스키끼리 혼합한 것을 말하며 배티드 몰트 위스키(Vatted Malt Whisky)라고도 한다.

-주요 산지
하이랜드(High LAnd)지방
스코틀랜드 북부지역으로 물이 좋고 피트탄이 풍부하여 우수한 몰트 위스키 생산지역이다.

로우랜드(Low Land)지방
스코틀랜드 남부지역으로 하이랜드 몰트 위스키에 비하여 맛이 부드럽다.

아일레이(Islay)
서남해안 섬지방으로 피트향이 강한 독특한 몰트 위스키를 생산한다.

켐벨 타운(Cambell Town)
아일레이섬 아래에 잇는 반도이며 피트향이 강하고 아일레이 위스키와 성향이 비슷하다.

2) 그레인 위스키
보리맥아 (20~25%)와 발아가 안된 곡류를 사용하는데, 보리외의 곡류는 대부분 옥수수이다. 연속식 증류기(Patent Still)을 이용하여 대량으로 증류하며 이로인하여 위스키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 증류후 알콜도수는 90% 정도로 몰트위스키보다 높으나, 몰트위스키와 같이 70%로 낮추어 숙성시킨다. 제맥 과정에서 피트향이 스며들지 않아 향이 가볍고 섬세하며 맛이 부드럽다. 그레인위스키는 전통적으로 스코틀랜드의 로우랜드(Low Land) 지역에서 많이 증류되며, 10 여개의 증류소에서 다양한 맛의 위스키를 만들어 내고 있으나 몰트위스키에 비해 증류소에 따른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다. 그레인 위스키 원액만으로 제품화한 싱글 그레인위스키도 있지만 대부분 몰트 위스키와 블 렌딩하여 제품화 하는데 사용된다.

3) 블렌디드 위스키 (Blended Whisky)
30여종의 몰트위스키와 한종류 또는 몇 종류의 그레인위스키를 블렌딩하여 독특한 위스키를 만들어 내는데, 몰트위스키 원액에 의해 품질이 많이 좌우되며 배합형태에 따라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진 여러제품이 만들어 진다. 몰트원액과 그레인원액의 비율은 4:6 ~ 4.5:5.5 전후이나, 몰트원액들의 배합비율은 매우 다양하며 동일 제품도 제조 당시 원액들의 주질에 따라 배합비율이 달라진다. 블랜딩 작업은 경험이 풍부한 블렌더(Blender)에 의해 이루어지며 배합 비율은 비밀로 되어 있다. 블렌더들은 코를 통해 느끼는 냄새만으로 원액의 성분을 분석하며, 그들은 현대 화학적 분석으로 미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분석해 낸다. 연속 증류기를 이용한 그레인위스키의 대량생산과 블렌딩 기술의 발달로 대량의 스카치위스키가 생산이 가능해졌으며 스카치위스키 중 95%이상이 브렌디드위스키이다.






                                         스카치 위스키의 제조과정


  1) 원료
위스키의 원료는 보리, 옥수수, 호밀, 기타 곡류 등으로 이들은 위스키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위스키의 맛을 좌우하는 몰트 위스키는 맥아로 만드는데 보리를 싹 틔운 것이 맥아이다.

2)건조 및 분쇄
발아한 보리는 피트(Peat)탄으로 건조시키며 이때 독특한 훈연의 향이 보리에 배어 위스키 특유의 향을 내게 된다. 건조된 맥아는 분쇄하여 당화시키기 쉬운상태로 만든다.

3) 당화
분쇄된 맥아에 드거운 물을 혼합하면 맥아 중의 전분지이 당으로 분해되어 백즙이라고 불리는 당화액이 된다.

4)발효
발효탱크에 냉각된 맥즙을 채운 후 배양된 효모를 첨가하여 적당한 온도에서 백즙의 당이 알코올과 탄산가스로 변화되며 2-3일 후에 5% 정도의 알코올 농도인 발효액이 만들어진다.

5) 증류
증류를 통해 발효액으로쿠터 알코올을 분리, 농축시켜 알코올 농도를 증가시키고 고유한 맛과 향의 성분을 선택하여 몰트 위스키는 단식증류기로 2회 증류한다.

6)저장
갓 증류된 무색투명한 알코올은 오크통 속에 담아 저장하는데 저장용 통으로는 White Oak(떡갈나무, 참나무)가 사용된다. 반년쯤 지나면 엷은 황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며 숙성이 진행됨에 따라 짙은 호박색 빛깔의 훌륭한 맛과 향기를 지닌 완숙한 위스키로 변화된다. 숙성을 보다 촉진시키기 위하여 셰리와인(Sherry Wine)을 넣은 통을 사용하기도 한다. 저장연한은 나라마다 다르며 캐나다는 2년, 영국은 3년, 미국에서는 4년으로 법령에 다라 의무적으로 숙성기간을 정하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20-30년 동안 저장하는 경우도 있다. 장기간 숙성시킨다고 해서 반시 좋은 것은 아니고 성질에 따라 일정기간이 지나면 퇴화하는 것도 있다.

7)혼합과 병입
서로 다른 특징을 갖는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시켜 일정한 맛과 향의 위스키로 만드는 과정을 블렌딩이라고 한다. 블렌딩한 후에는 브랜드 고유의 병에 담아 제품으로 완성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